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보

학자금대출 이자 상환 조건 상환액 계산 신청방법

by 즐거운 하루이구요! 2024. 9. 30.
반응형

대학을 다니면서 대학등록금으로 걱정했던게 생각납니다. 그리고 현재는 옛날과는 다르게 등록금이 엄청나게 올라 있습니다. 솔직히 지금의 대학등록금을 내고 꼭 대학을 가야 하는 걸까? 걱정하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대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들이 등록금에 대한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학자금대출이라는 방법도 있는데 이 대출을 신청 후 이자는 얼마인지 그리고 상환조건과 상환액 계산방법 등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첫번째 학자금 대출은 일반 상환 방식의 대출입니다. 이 방식은 학자금 상환에 대한 일정기간에 이자만 갚으며 거치 기간이 종료됨과 동시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 나가는 것입니다. 1000만원의 학자금이 있다면 거치기간 5년 상환 기간 5년이라고 하였을 때 거치기간에 일천만원에 대한 이자를 갚아가고 상환기간에 이자+원금을 같이 갚아가게 되는 방식 입니다. 

▶두번째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입니다. 이 방식은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학비랑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졸업 이후 일정한 소득이 발생되면 원리금을 갚아가는 방식입니다. 이 제도로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과 취업 전에는 갚을 의무가 없어서 빚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거기에 생활비까지 생기면서 숙식, 교재, 교통비 같은 문제까지 해결됩니다. [등록금:입학금+수업료 등(기숙사비 제외) / 생활비: 숙식비+교재비+교통비 등]을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학자금 한도와 금리는?]

▶등록금 한도는? 대학교 등록금의 경우 대출에 대한 한도가 따로 없습니다. 한마디로 대학에서 고지되는 수업료 전액을 받을 수 있다 보시면 됩니다. 다만 대학원 과정에서는 한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석사 과정 6천만원까지 가능' 그리고 '의.치의.한의계열 및 전문대학원 최대 1억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지원내용
학부 한도 없음
대학원 한도 있음
전문대 전문기술 석사 6천만원
일반.특수대학원 석사 6천만원
일반.특수대학원 박사 9천만원
의.치의.한의원 및 전문대학원 석사 9천만원
의.치의.한의원 및 전문대학원 박사 1억 2천만원

▶생활비 한도는? 대학다니면서 생활비에 대한 문제는 솔직히 매우 예민합니다. 저도 생활비 대출을 받은 적이있는데 받을 때는 굉장히 안정적이었습니다. 없을 때는 정말 쪼들리면서 힘들었구요. 그래서 생활비는 한학기당 최소 10만원 ~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계좌로 직접 지급이 됩니다. 근데 받을 때는 편해도 나중에 갚을 생각하면 매우 불편해지기도 했습니다. 

▶금리는? 현재 2024년도 1학기 기준에서 학자금 금리로는 1.7% 변동금리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2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 또한 1.7%로 동결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학자금 대출 금리에 대한 문제는 정말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변동금리란 시중 금리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동되는 것을 뜻합니다.' '고정금리란 시중 은행 금리가 변하든 말든 상관하지 않고 처음 대출 시 설정된 금리 그대로를 뜻합니다.' 이 금리 조건이 굉장히 중요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조건 소득 학점 등]

▶ 연령조건 학부생은 만 35세 이하만 가능합니다. 

▶연령조건 대학원생은 만 40세 이하만 신청가능합니다. (단 선취업 후진 학자 또는 중소기업 재직자의 경우 만 45세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조건 학부생은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이고, 대학원생은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로 제한됩니다. '4구간 중위소득 90% (5,156,922원 이하)' '8구간 중위소득 200% (11,459,826원 이하)'  입니다. 학생이나 가족의 소득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소득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받을 수 있는 구간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이수학점 조건 학자금 대출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전부 학점에 대한 조건이 없습니다. 다만 재학생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학교 막다니는 학생은 학자금을 빌려주지 않는다 즉 신용이 없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자금 상환 방식은?]

학자금을 갚는다는게 진짜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저도 학자금 대출 상환할 때 진짜 피똥 싸는 줄 알았습니다. 몇년을 내리 빚만 갚으면서 살아왔습니다. 여튼 대출 상환 방식으로는 '자발적 상환, 의무적 상환' 이렇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학자금 자발적 상환방식: 이건 본인이 원할 때 원하는 금액으로 갚는 방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일정한 금액을 자동이체 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으며 여유 자금이 생겼을 때 일시적 상환이 가능합니다.

▶학자금 의무적 상환방식: 소득이 일정한 수준이 넘어서게 되면 국세청에서 의무 납부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그럼 원천 공제를 통해서 자동으로 갚아가게 되는 방식을 뜻하고 있습니다. [의무상환액 계산 (연간소득금액 - 상환기준소득) X 상환율 - 자발적 상환액] 입니다.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방법은?]

한국장학재단의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굉장히 편하고 빠르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자 계산방식에서는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황은 대출 기간에 이자, 원금을 합쳐 매달 동일하게 상환하는 방식인데 초기에 부담이 적으며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는 것이기에 계획적 자금 관리를 할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원금 균등상환은 대출 기간에 원금을 매달 동일하게 갚으면서 이자는 남은 원금에 대하여 계산하는 방식인데 이것으로 일정 기간에 원리금 상환을 유예해주는 방식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유예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지만 갚는 문제는 매우 까다롭고 문제들이 많습니다. 실직한 청년, 폐업한 청년, 육아휴직으로 쉬고 있는 사람 등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솔직히 상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상환을 준비하는데에도 여러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사람들이 해당 제도에 일정 기간 원리금 상환을 유예하는 것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대출 상환 유예 조건은? 실직, 폐업 같은 소득이 의무 기준 이하로 떨어진 사람들입니다. 

▶상환 유예 신청방법은?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에 민원 신청 메뉴에서 상환 유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들이 폐업 사실증명서, 퇴직 증명서, 인사 발령서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유예기간은? 일반적 1년 ~ 3년까지 유예가 가능하고 이 기간에 발생되는 이자들은 면제 또는 유예될 수 있어서 부담을 줄 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솔직히 대학교 등록금을 내고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금 대학교를 가는 이유가 더 배우기 위함인가? 그게 아니면 취업의 스펙 때문인가? 하는 걱정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학자금 대출은 상환에 대한 계획을 잘세워야 합니다. 정말 사소한 문제로 인해서 대출금리나 유예 상환등에 대한 무제가 생기면 많은 문제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