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일정과 국비지원 방법 정리

반응형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오늘은 실버시대가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망직종이 될 수도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시대가 길어지면서 실버시대에 대한 다양한 사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젋은사람들 도는 색다른 직업들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 봉사를 위해서 요양보호사 자격을을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2021년 시험일정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받는 방법에 대하여 하나하나 정리 해보았습니다.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국비지원 받는 방법

요양보호사는 노인성 질환, 치매 등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으신 어르신들을 케어해드리고 관리해드리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성이 각별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자격증은 국비지원을 받아서 취득할 수 있는데요. 우선 취득방법부터 정리하고 국비지원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및 이수과정 :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모든 자격증들은 다양한 학습지등을 공부 하던지 온라인 강의를 통하여 학습하던지 또는 특정 학원을 다니면서 이수한다음 자격증 시험을 보는 경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개인공부는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시험 문제집을 구매하여 공부하신 다음 시험을 보신다음 이수하시면 됩니다. 

2) 요양보호사 학원을 다니시고 시험을 보신다음에 취득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1)번 방법으로 설명드리는 것은 국비지원을 받으실 필요도 없고 혼자 공부하시면서 온라인강의를 듣는다던지 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물론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카드 같은 것으로 국비지원을 받아서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국비지원 받는방법  

1) 직업훈련 포털로 접속하시고 내가 속한 지역 그리고 원하시는 훈련 분야를 검색하셔서 선택 하시면 됩니다. 

2) 1번으로 검색하시면 국비지원이 가능한 훈련기관들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하시고 상담을 받으신다음에 지원하시면 되시는데 내일배움카드로 훈련하는 국비지원은 내가 지금 구직자인지, 근로자인지를 체크 하시고 그에 맞는 기관과 훈련과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해당 기관에 들어가시면 실제 훈련비, 정부 지원금 얼마 지원인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자세한 교과 과정들이 나오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여기서 내가 일반구직자, 취업성공패키지 두가지 종류에 따라서 국비랑 자비 부담에 대한 비율이 정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관에 신청하시기 전에 자비 부담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먼저 전화하여 물어보셔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범위  어디까지 지원되는 걸까? 우선 내가 신청하게 되는 경우에 자비부담금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훈련기관의 훈련비 옆에 자기 부담액을 클릭하시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받는법

자비부담은 직종별로 훈련생들이 자비부담과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가 합쳐진 금액입니다. 정부에서 승인 받은 훈련비로는 직종별 훈련비 지원단가를 기초로 하여 승인된 훈련비로 직종별로 훈련비 정부 지원액 + 직종별 훈련생 자비부담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이 비용은 훈련기관에서 훈련생으로 해서 추가로 부담되게 하는 훈련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훈련생으로 신청하게 된다면 10만원이 나올지 20만원이 나올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취업성공 패키지 유형으로 선택하게 될 경우는 0원이 나올지 아니면 10만원 안팍으로 나올지 직접 체크 해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 패키지 1 외에도 취업성공 패키지 2 그리고 근료장려금 수급자 유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직종별 취업률과 계좌 잔여액에 따라서 실제로 부담되는 자비부담액에 대하여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수강신청 하시기 전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국비지원에 대하여 훈련기관 이용법까지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시험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교육과정으로는 2달 이론교육, 1주일간 시설실습, 1주일간 가정실습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론수업 / 실습교육 총 240시간의 교육이 진행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시험접수 방법

2021년의 시험일정으로는 총 34 ~ 37회까지 총 4번 진행된다고 합니다. 34회의 시험은 2020년 12월부터 시작되었으며, 2021년 3월, 6월, 9월 접수라고 합니다. 그리고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5월, 8월, 11월에 실시 된다고 합니다. 접수, 시험일자가 간격 있는 이유에서는 바로 시험 보는 것이 아닌 기본 이론, 실습교육을 마쳐야 시험응시가 가능해서 입니다. 

접수방법 및 접수처 (링크) 접수시간 오전09 ~ 18시까지 가능합니다. 방문접수방법 국시원 별관 청사 방문 주소지 서울 광진구 지양로 126 성지하이츠 2층 접수시간 오전09:30분 ~ 18시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응시수수료 32,000원 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및 시간표 정리 : 필기와 실기 두가지로 나뉘어서 필기 35문제 실기 45문제 입니다. 합격은 필기 실기 각각 60%이상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모든 문제들은 객관식 5지 선다형이고 시험시간은 1시간 30분입니다. 필기 1문항당 1점 입니다. 35문항에서 21문항 맡아야 60%이며, 실기 1문항당 1점이어서 45문항중 27문항을 맡아야 60%입니다. 시험장소는 개인별 지역이 다릅니다.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로그인 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