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요양급여 정부지원금 받는 방법 [공식 장기요양 인증기관] 정리

반응형

점차 나이살이 하나씩 늘어가는 부모님, 어르신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노년생활을 어떻게 보내드려야 할까? 또는 거동이 힘드시고 질환이 있는데 여러 경제적인 상황 떄문에 모시는 것도 힘이 든 상황 등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입니다. 그리고 나의 부모님, 나의 어르신을 모실 때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경제적인 부담들을 줄 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가족요양보호사로써 가족요양급여를 제공받는 방법입니다. 그 조건, 대상, 신청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요양급여


목차

1. 가족요양보호사 조건[되는법]

2. 가족요양급여 대상 및 종류

3. 정부지원금 가족요양급여 신청방법은?


가족요양보호사 조건[되는법]

가족요양보호사는 나의 가족 중에 거동이 불편하신 부모님, 어르신께서 장기요양등급을 판정 받으신 상태여야 1차적인 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돌봄을 진행하는 가족이 국가자격증 중 하나인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2차적 조건으로 가족요양보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보호사 공식 교육기관을 통해서 필기, 실기 교육을 받고 자격증 시험으로 필기와 실기 시험에서 합격점을 받게 되면 자격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보호사 되는법

 

솔직히 부모님, 어르신이 아프다거나 거동이 불편하거나 돌봐야 된다고 생각하면 보통 요양원에 모신다던지 요양병원에 입원시키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방문요양, 가족요양 같은 경우는 장기요양보험에서 재가급여에 해당 하기에 부모님, 어르신 댁에서 돌봐드릴 수 있기에 부모님, 어르신도 좋아하시고 가족도 안정적이어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재가복지센터' 또는 '방문요양센터'에 문의를 많이 주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방문요양 보다 가족요양을 더욱 많이 신청하기도 하는데 가족요양은 60분과 90분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요양 대상 및 종류는?

가족요양은 60분과 90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단 보통적으로 가족요양 60분을 이용하고 있고 90분의 경우는 특별한 상태일 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60분과 90분 이용에 대한 대상과 가족요양 범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족요양 60분 대상은?] 위에 설명 드렸던것과 같이 부모님, 어르신이 장기요양등급을 판정 받으셨고 돌봄하는 가족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가장 중요한 조건은 충족되었기에 가족요양 대상이 확실 합니다. 그러나 가족요양보호사 신청시에 꼭 다음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다른 직업이 있거나 요양보호사로 근무하고 있다면 월 근무시간이 160시간 미만이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160시간 이상의 근무시간으로 측정된다면 가족요양급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수급자 한명에 대하여 하루 60분은 월 20일 범위 내에서 급여가 계산이 됩니다. 그리고 높은 급여로 측정하는 센터는 "라온재가복지센터"에서 가족요양 60분 447,600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요양 60분, 가족요양 90분

 

그리고 [가족요양 90분 대상은?] 가족요양 90분의 경우 좀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요양 서비스를 받으시는 부모님, 어르신의 배우자가 가족요양보호사로 신청을 해야 하며 배우자의 나이는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 수급자이신 분이 치매로인한 폭력성향, 피해망상, 부적절한 성적 행동과 같은 문제 행동이 있는 경우 입니다. 그리고 의사소견서에서 치매 상병이 있다던지 최근 2년 이내 치매진료내역이 있어야 가족요양 90분으로 급여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온재가복지센터"에서는 가족요양 90분 급여로 935,270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족요양급여를 신청 하실 때 보호자님들이 고민하시는 것중에 하나가 목욕입니다. 그래서 "라온재가복지센터"에서는 보호자님들이 방문목욕을 신청하시는 분에 한하여 방문목욕을 진행해드리고 있고 비용은 1회 19,000원이며, 주1회 월4회로 진행됩니다. 단! 때에 따라 주2회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가족요양급여 신청방법은?

지금까지 설명드린 가족요양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드린 모든 조건들에 충족이 되셔야 하는데 여기서 가장 곤란해하시는 부분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취득하셨는데 장기요양등급이 없으신 경우라던지 장기요양등급은 판정 받으셨는데 이번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셨고 현재 급여를 높게 줄 수 있는 재가복지센터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팩트체크 하자면 '라온재가복지센터'에서는 위에 말씀드린 전국 센터 가장 높은 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유에서는 가족요양을 진행하시는 요양보호사분들이 충분히 일하신 만큼 받아가 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즉 원리원칙에 따른다는 것입니다. 최소한의 케어비용(운영비) 및 고용보험비용을 제외하고 각 개인마다 다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감,경)에 따른 비용의 본인부담금을 체크 한다면 충분히 높은 급여를 받아 가실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급여 신청 방법

 

 

가족요양급여를 받아가시기 위해서는 '라온재가복지센터' 02-353-3438번으로 문의를 주신다던지 카카오톡 @라온재가복지센터에 1:1 상담으로 문의를 주신다면 궁금하신 부분에서 충분히 상담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 은평구에 위치해 있지만 현재 서울 전지역은 가족요양 신청이 가능하고 이외 지역으로는 수원, 분당, 안양, 인천, 금천구, 일산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족요양급여 신청을 위하여 문의 주시기 전에 방문목욕도 신청하실 계획이신지 알려주시면 자세히 안내 및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