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장애인연금 "장애인복지카드, 혜택, 활동지원" 신청방법 정리

반응형

장애인연금

현재 대한민국은 장애인복지에 대한 정책이 다소 부족한점들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국가에서 지원해주고 있는 장애인연금에 대한 제도를 잘 받아서 다양한혜택들도 받아서 좀더 삶의 질을 높으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장애인복지 중 장애인복지카드에 대한 이용방법과 함께 장애인연금제도 신청방법 그리고 장애인활동지원에 대한 부분의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런 다양한 장애인 내용정리를 잘 체크해보신 다음에 신청하셔서 꼭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장애인 "복지카드, 연금제도, 지원활동" 신청방법과 내용정리

2021년 장애인연금제도란? 어떤것을 이야기 하는 것일까? 장애인 연금이란것은 장애로 인해서 근로능력이 상실됨으로 감소하게된 소득을 보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즉 경제적인 활동이 어렵다고 보여지는 증증장애인들을 위한 사회보장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2021년 1월부터 모든 장애우들에게 연금 방식으로 지급대상들에게 최대 월 30만원의 기초급여를 지급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지급되던 부분에서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들과 차상위계층에게만 월 최대로 30만원이 적용되었었으나 현재는 모든 장애인들에게 연금 수급자로 변경되어서 지급된다고 합니다.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조건들 중 지원대상으로는? [만18세이상의 장애인연금법상의 중증장애인 중에서 소득인정액이 보건복지부장관이 매년 결정 고시하는 금액 이하로만 지원이 가능, 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군인, 병정우체국지원 등이 직역연금 수급권자 및 배우자들은 제외, 직역재직기간 10년 미만인 경우 연계퇴직연금수급권자, 배우자와 장해일시금, 비공무상 장해일시금, 비직무상 장해일시금, 퇴직유족연금일시금, 퇴직유족일시금을 받은 다음에 5년이 경과된 직역연금 수급권자나 배우자들은 지원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장애인연금 신청 선정기준

단독가구 122만원, 부부가구 195만2천원의 금액기준 입니다. 또 연령은 신청일이 속한 월 당시에 만 18세 이상인자입니다. 중증장애인의 기준은 장애인연금법상 중증장애인인 사람만 해당 됩니다. 즉 소득기준이 하위 70%이하여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애인연금 지원내용으로는? [만18~64세까지 기초급여] - 최고지급액 30만원입니다. 여기서 부가급여 대상자중에 만 18세 이상 장애인연금 수급자 중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차상위 초과자이며 구체적인 내용이 다소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부분은 이미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급대상 나이에 대한 기준에 따라서 연금지급액이 다소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연금 신청방법은? 온라인신청방법과 오프라인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복지서비스신청 카테고리 > 장애인연금 카테고리에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신청을 원하실 때는 차상위 부가급여를 받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추가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은 거주하시는 지역 주민센터 복지센터 등으로 통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방문시 중증장애인 본인신분증만 필요합니다. 대리신청이라면 신청인 위임장과 신청자, 대리인 신분증이 같이 필요합니다.

장애인연금제도 신청방법

장애인복지카드 신청방법 장애인연금 신청하실 때 같이 신청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소 신청 방법이 다른점이 있습니다. 우선 오프라인 신청은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은 "정부24"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장애인 등록되어있는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복지카드 신청시에는 신용카드, 착불카드 형태로 신청하실 때 만19세 미만의 장애인들은 카드 신청이 불가하다는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은 등기로 수령 또는 주민센터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장애인복지카드 재발급대상으로는 카드에 기능부가 또는 변경을 원할때, 장애정도가 변경되는경우, 등록증의 분실 및 훼손 되었을 때, 유효기간이 도래되었을 때 등이 있습니다.

장애인복지카드에 대한 혜택으로는 공공요금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주 종류로는 차량구입시 도시철도 채권 구입면제, 고긍, 능원, 국 공립 박물권 및 미술관 등의 공공이용이 가능한 곳의 요금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철도 도시철도 요금 감면, 유선통신 요금 감면, 이동통신 요금 감면, tv수신료 면제, 고속도로통행료 50%할인, 전기요금할인, 도시가스 요금 할인 등 다양한 공공요금 감면 헤택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제대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애인복지 혜택 카드 신청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