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z세대 뜻, 특징, 나이대 정리 [밀레니얼세대, z세대] 신조어까지

반응형

MZ세대 뜻은?

MZ세대는 1980년도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고 있는 말입니다. 이 두세대가 합쳐진 이유에서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기에 MZ세대라고 불리는데 모바일을 우선적 사용하면서 최신 트랜드와 남과는 좀 다른 이색적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기에 이리 불리는데 MZ세대가 SNS를 기반으로 두고 있는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MZ세대는 집단이라는 개념보다는 개인행복, 소유말고 공유, 상품말고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물건을 구매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가치 및 특별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물건을 구매함으로 나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래를 보는 것보다 현재를 보고 가격을 보기보다는 취향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플렉스 문화와 함께 명품 소비가 다른 세대들보다 더욱 익숙하다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MZ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디지털 금융플랫폼들은 카카오뱅크,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관련 기업들의 기업가치가 엄청나게 상승하였고 시중은행들의 기업가치를 거의 따라잡았다는 것입니다.

 

MZ세대 뜻과 특징

 

 

MZ세대의 나이와 소비 트렌드까지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MZ세대들의 기본 나이는 22살 ~ 42살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밀레니엄세대는 22세 ~ 42세까지이고, Z세대는 22 ~ 27세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밀레니엄세대와 Z세대가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세대로 말할 수 있을수도 있으나 완벽히 세대 교체가 되는 세대로 Z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두세대 간의 소비문화와 트렌드 적인 부분은 위메 말씀드린 미닝아웃입니다. 미래보다는 현재에 가치를 두면서 가격보다는 취향과 무게를 두고 플렉스라는 단어를 유행시킨 세대이기도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트렌드로는 본인만의 가치관과 개성 그리고 사회생활에 대한 확고한 개념입니다. 선배세대들의 악습을 부정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압박보다는 자유라는 개념으로 이야기할 수 있고 저축보다는 오늘을 위한 나 자신을 위한 소비트렌드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MZ세대들의 신조어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밀레니엄세대의 신조어보다는 Z세대들의 신조어가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