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가서비스 받기 위한 노인장기요양등급 혜택 종류는?

반응형

재가서비스

나이가 들면 점차 기력이 없어지고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이어가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건 배우자가 거동이 힘들 때 자식의 도움을 받는다? 이것역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우자 없이 혼자이신 부모님이 있다? 그런데 거동이 힘들다? 역시 자식이 부모님을 돌봐야 하지만 이역시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어르신이 타지역에서 살고 있으신데 거동이 힘들도 아픈신곳이 있어서 병원도 가야된다? 자식이 돌봐드릴 수 없는 환경일 때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을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재가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재가서비스는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혜택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혜택 종류와 재가서비스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재가서비스란? [복지서비스]

재가서비스는 말그대로 재가복지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이 재가복지서비스는 가정에서 기거하면서 혼자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병약자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의 노인, 장애인 등을 도와주는 사회적 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 사회적서비스는 꼭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들만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아닌 몸이 불편하여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누구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집에 나이가 드셔서 거동이 불편한 부모님, 또는 할아버님이나 할머님이라던지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재가복지서비스로 여러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 돌봄서비스 사용 종류에서는 방문요양사업, 주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가정봉사원파견사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가복지서비스는 가사도움, 간병, 교육, 의료 등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합니다.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의 차이점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꼭 들어야 하는 보험이 있습니다. 4대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을 납입하면서 같이 납입이 되는 보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있습니다. 이 장기요양보험의 경우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부터 혜택의 대상이 되는 보험으로 사회적위치 및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오는 나이라고 할 수 있는 정년퇴직이 있습니다. 해당 나이는 65세 이전부터 이지만 그 이후부터 국민연금, 기초연금등을 받으면서 생활하는데 이때 건강이 악화될 때 가족이 있다면 가족의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갈 수 있지만 가족이 없다면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족이 있다고 하여도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하다면 가족의 돌봄 역시 받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이가 들어 건강이 좋지 못하면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고 혼자 외롭게 쓸쓸히 아픔을 견디면서 살아가야 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그래서 국가가 가정의 안녕을 위하여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재가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서 등급을 받아 방문요양서비스, 가족요양서비스, 입주요양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요양원입소 등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정부의 지원과 소량의 본인부담금만 지불을 한다면 충분히 외부로부터 돌봄을 받거나 가족을 돌봐주는데 급여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혜택은?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재가복지서비스인 요양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해당 등급은 1등급 ~ 5등급, 인지지원등급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1등급 ~ 2등급] 중증등급 [3등급 ~ 4등급] 경증등급 [5등급, 인지지원등급] 치매등급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해당 등급은 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를 통해서 받을 수 있고 등급에 따른 한도액이 정해져 있어서 해당 한도액으로 요양서비스를 신청하여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장기요양등급 한도액 이용시간

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 및 방법

장기요양등급 혜택의 종류는 이렇습니다. [재가급여를 받으면(방문요양, 가족요양, 입주요양,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혜택 범위 (건강에 대한 관리지원, 일상생활에 대한 활동지원, 어르신을 위한 가사서비스 지원, 어르신의 정서적인 활동을 위한 인지활동지원 및 정서지원)가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재가복지서비스에 해당되는 장기요양등급 혜택에서 재가급여의 혜택 내용들입니다. 이외에 시설급여, 복지요양서비스,특별현금급여 등이 있지만 재가복지서비스에서 재가급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복지용구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보시면 됩니다.

복지용구 종류 그리고 이용방법은?

장기요양기관 추천 [요양기관 선택시 꼭 알아야 되는 것]

장기요양기관 추천

장기요양등급 혜택을 받아 요양서비스를 신청하고 이용하려면 정부의 공식인증을 받은 장기요양기관에 등록 신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장기요양기관 역시 등급이 있습니다. 그러나 등급이 있는 것과는 별개로 시스템이 정립화된 기관들이 있습니다. 즉!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수급자, 보호자와의 소통 핫라인이 구성되어있는 삼위일체의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사는 각기 다른 지역 다른 센터들에서 활동하던 사람들이기도 하며, 신규 요양보호사들도 있습니다. 이런 요양보호사가 요양서비스를 신청하려고 하는 센터에 소속되어서 정기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현재 요양서비스는 국가의 관리하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구두로 진행되는 서비스가 아닌 서류적인 절차 그리고 그에 맞는 신뢰가 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방문요양센터 선택시 수급자가 체크해야 되는 것들은?

위에 말씀드린 내용들로 추천할 수 있는 장기요양기관인 방문요양센터로 필자가 추천하는 곳은 [라온재가복지센터]라는 장기요양기관입니다. 해당 센터는 위에 꼭 체크해야 되는 사항들을 항시 진행하고 있으며, 보호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입니다. 빠르게 성장한다는 것은 마케팅적으로 강하다? 라는 것을 떠나서 센터의 시스템과 원칙이 정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센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문요양, 가족요양 등의 서비스를 또는 장기요양등급을 받고자 한다면 라온재가복지센터 02-353-3438번으로 문의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는 카카오톡 [@라온재가복지센터]로 카톡하시면 자세한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