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원화결제서비스와 해외결제 카드수수료 이중 지출 차단방법 안내

반응형

해외원화결제서비스

국내 쇼핑을 이용하다가 원하는 상품이 없으면 해외쇼핑몰을 종종 이용합니다. 그런데 해외쇼핑몰을 이용하게 될 때는 당연히 결제문제 배송문제, 통관문제, 수수료문제 등으로 참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외직구 결제를 할 때 꼭 아셔야 하는 내용으로 해외원화결제 서비스에 대한 것과 차단하는 방법 그리고 해외결제 카드수수료에대한 내용으로 이중수수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해외결제를 할 때 지금껏 8%까지 돈을 더 내고 있던 것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그렇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이중수수료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하나하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 비용 및 경비 절약 방법 안내
해외직구 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방법 [필수]
해외직구 '중국' CNBJSD, CNTAOD, CNTSND 발송 코드 체크하기
신용카드 연체시에 생기는 불이익은?

해외원화결제 서비스란? 어떤 서비스인가?

해외쇼핑몰 및 해외가맹점등에서 카드결제등을 하게 될 때 현지통화가 아니고 원화로 결제를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해외원화결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결제서비스는 대략적인 결제금액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따라서 물품대금의 3 ~ 8% 수준의 추가적 수수료가 붙어서 이것을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뭐 현지 통화 또는 달려로 해외결제를 하게 되면 승인하는 시점이 아니고 매출전표가 카드사에 들어오게 되는 시점에서 환율이 적용되 원화로 어느정도를 결제해야 하는건지 나중에 알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환율도 카드를 사용하신 시점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원화결제서비스

해외원화결제서비스 이용시 결제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해외쇼핑몰 및 아마존 등에서 결제를 하게 될 때 해외원화결제 서비스를 사용하시는데 그 결제 시스템 절차는 이렇습니다.

▶첫번째 기존 일반절차 USD > KRW 으로 한차례 전환됩니다.

▶두번째 해외원화 결제서비스 KRW > USD > KRW 이렇게 두차례 전환됩니다.

위에 두가지 절차를 보시는 것과 같이 불필요한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원화로 환전이 한번더 되어서 해외결제 카드수수료가 이중으로 붙게 됩니다. 그 수수료는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이 3 ~ 8% 정도가 추가 지불된다는 것이고 이때문에 소비자가 손해를 즉 해외직구 결제하는 본인이 손해를 보는 청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카드업체에서는 해외원화 결제서비스'라는 것을 취소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해외원화결제서비스 단계는?

해외결제 카드수수료 카드사별 할인률 안내

해외결제 카드수수료의 경우 브랜드수수료 + 해외이용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브랜드수수료를 간단히 말하면 [비자.마스터 카드와 같이 국제 카드사가 국내 카드사에 부과하게 되는 브랜드 사용료 입니다.] 그리고 해외이용수수료[카드를 발급하신 카드사들에서 가져가는 국내 카드사 수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사 종류들 [카드별] 수수료 할인
신한카드, 현대카드, 기업카드 [신용카드] 0.18%
신한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체크카드] 0.20%
하나카드[신용, 체크] 신용카드 0.20%
체크카드 건당 0.5달러
국민카드 0.25%
우리카드 신용카드 0.30%
체크카드 건당 0.5달러
농협카드 신용카드 0.25%
체크카드 건당 0.5달러
씨티카드 0.25%

이때 해외결제 카드수수료로 신용카드는 [신한, 현대, 기업]의 카드사 해외이용 수수료가 가장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외여행할때 브랜드카드는 수수료가 없지만 승인이 거절되는 경우들이 종종있다고 하니 마스터카드, 비자카드는 꼭 챙겨서 여행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해외결제 카드수수료[브랜드, 체크, 일반] 이용안내

해외원화결제 서비스 차단방법은?

카드를 신청하게 될 때 해외원화결제 서비스 차단을 하지 못하셨어도 이후에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브랜드로 VISA, MASTER, AMEX 등 해외 브랜드 카드 이용이라면 각 카드사들의 콜센터, 앱,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만으로도 원화 결제가 이중으로 수수료 지불이 되지 않는다는점! 그러나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아고다, 익스피디아, 피치항공 등과 같은 자체적 원화를 계산해서 결제하는 사이트들은 결제가 안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결제 방식을 나눠서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결제가 안되면 해당 카드사의 콜센터, 앱, 홈페이지를 통해서 잠시 차단을 푸시고 결제 후 다시 차단하여 이용하셔도 될 듯 합니다.

▼관련된 글 더보기▼

설연휴 놀러가기 좋은 서울 여행지 추천

추석연휴 여행가기 좋은 곳 행사 등 [가볼만한곳]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