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 확인법 및 금 구별법 확인하는 방법 '14K,18K,24K' 순금

반응형

금확인법 및 금 구별법

요즘 금리인상 및 중국의 금사들이기 등으로 인해서 물가상승, 달러환율상승, 금값상승 참 많은 이슈들이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뭐 이럴 때 금을 산다? 개인적으로 지금은 시기가 아니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그래도 앞으로 금투자등을 위해서 금확인법과 금구별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하기에 14K, 18K, 24K의 순금확인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 시세 변화 그리고 금테크하는 방법 정리
금 세공비 적정 가격은 얼마??? [금반지, 금목걸이 등]
금 파는법 알면 좋은 것들 5가지

금 확인법 금 구별법 (순금)

순금을 확인할 때 그냥 깨물면 알수 있지 않나?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맞습니다. 순금은 깨물면 금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순금은 강도 면에서 무른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그래서 깨물면 이빨 자국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스포츠선수들이 금메달을 받고 깨무는 퍼포먼스를 하는것도 금 확인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순금이 아닌 제품들의 경우 다양한 합금을 섞어서 판매가 됩니다. 그래서 이빨 자국이 남지 않게 됩니다. 가치가 높은 순금에 이빨 자국을 남기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좀더 깔끔하고 정확한 순금 확인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 확인법

첫번째 순금의 물리적 특성으로 확인법

순금의 특정을 알아두어야 하는데 이유는 제작 또는 선물을 받았을 때 오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4K는 금함량이 58.5% 입니다.] [18K는 금함량이 75% 입니다.] [24K는 금함량이 99% 입니다.] 금은 무른 특성으로 물리적 강도가 매우 약합니다. 그래서 외부 충격으로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순금주얼리를 제작하게 될 때 자주 사용하는 연결고리 부위는 합금(18K)로 강도를 높여서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순금 주얼리여도 일부 합금(18K)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팔찌(목걸이) 중량이 몇 그람(돈)인가요?] [붕어(연결고리)는 별도인가요? 환산인가요?] [보증서에 순금 중량을 정확히 기재해 주세요.] 이유는 순금과 붕어(연결고리)를 섞어서 판매가 되는 것이기에 정확히 체크해야 합니다. 이런것 때문에 가격이 가게들마다 다르것이기 때문입니다.

금 살때보다 금 팔때 가격이 싼이유는 게시글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두번째 순금 구별법 및 확인법은?

순금인지 구별이나 확인법으로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확인해보시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금이 순금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순도표시 OR 검인마크 있는지] [2)자석에 금이 달라 붙는지] [3)시약에 반응하는지]이렇게 3가지를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순금 구별법 및 금 확인법

1.순도 표기 OR 검인마크가 있는가? 라는 내용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귀금속 제품들의 경우 재질 및 순도를 표시하는 것이 의무화 되어있는데 그 표시 방법으로는 [14K(585), 18K(750), 24K(999)] 이렇게 숫자로 되어있습니다. 이때 순도 표기에서 해당 숫자가 주얼리에 새겨져 있습니다. 몇프로에 대한 것을 표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검인마크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검인마크는 오로지 순금에만 새겨지게 됩니다. [금자마크, 무궁화홀마크, 태극마크] 입니다.

2.자석에 금이 달라 붙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금 확인법에서 금은 비자성 물질입니다. 그래서 절대로 자석에는 붙지 않는데 자석과의 거리를 0.5 ~ 1cm 정도로 떨어뜨리고 자세히 봤을 때 끌러간다? 그럼 금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끌려간다? 그럼 진짜입니다. 다만! 정말 잘 제작된 가품들의 경우 자석에 달라붙지 않기도 하기에 꼭 주의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3. 순금의 경우 시약을 통하여 구별이 가능합니다. 금은 황산물질에 용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품이라면 당연히 금의 두께가 얇아서 황산에 쉽게 녹아버리게 됩니다. 때문에 시약에 확인하면 꽤나 빠르게 금 확인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약은 귀금속 판매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금 확인법, 금 구별법의 가장 깔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금거래소 사이트 이용에 대한 내용은 게시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순금 주얼리 매장을 가서 결혼반지, 커플반지 및 이외의 금 제작을 하신거라면 위에 설명드린 방법들을 인지하시고 방문시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오래된 금반지, 금액세사리들이 있다면 위 방법으로 금확인을 해보셔도 될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