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출산혜택 및 육아휴직 급여 '지원금' 조건과 신청방법

반응형

2024 출산혜택 및 출산지원금 종류

출산률이 점점 추락하는 현재 각 지자체 또는 정부에서는 출산을 장려하기 위하여 츨산장려금 및 출산혜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출산 시 부모들이 원하는 육아휴직 관련해서도 회사에서 적극 지원할 수 있는 여러 정책을 펼치기도 하는데 이번 2024년 출산혜택과 출산장려금 및 육아휴직 수당 등 여러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려동물 지원금 종류와 조건 및 신청방법
소상공인 정부 지원금 종류와 신청방법
주거취약계층 지원조건과 금액 및 신청방법

2024 출산혜택 및 출산장려금 지원정책들 정리

2024 출산혜택 종류 정리

첫번째 2024 출산혜택 임신바우처 조건 및 신청방법 등

출산혜택 임신바우처

임신바우처는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여러 경제적 부담으로부터 해방시켜 주기 위한 지원정책으로 임신 초기 ~ 출산 이후 육아에 이르기 까지 여러가지를 지원해주는 혜택입니다. 그 종류에서는 임신건강검진비 지원, 출산비용 지원, 육아용품 구입비 지원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출산혜택 임신바우처 지원내용과 지원금: 태아당 100만원의 지원금액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출산혜택 신청방법: 온라인발급, 카드사발급 방법이 있는데 카드사로 전화하여 신청이 가장 빠릅니다. 카드사는 당연히 현재 사용하시는 카드사에 전화해보시면 자세히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은 임신 확인 후 2년입니다. 사용처는 [병원, 한의원, 치과, 약국 같은 병원의 비용 및 약국에서 이용하는 약 제조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2024 출산혜택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조건 및 신청방법 등

출산혜택 첫만남이용권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이란 아기를 낳고 가장 힘든것이 초창기 경제적 부담입니다. 그래서 아기를 낳고 키우는데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출생하는 모든 아기들에게 2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이 첫만남이용권은 '첫째, 둘째, 셋째' 등 상관없이 똑같이 200만원 지원입니다. 단! 2024년은 '둘째부터 3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첫만남이용권(출산지원금) 신청방법: 출생신고시 몇몇 출산지원금 수당들과 같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첫만남이용권의 경우 다른 출산지원금과는 다르게 바우처로 지급이 되어서 꼭 '국민행복카드'를 꼭 발급받아서 이용해야 합니다. 사용처는 [산부인과, 소아과, 조리원, 대형마트]등과 같은 출산 육아와 관련되어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외로는 사용이 불가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되기에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오프라인들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사용기한으로는 출생일로 1년 이내 사용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2024 출산지원금 출산혜택 '출산장려금' 조건 및 신청방법 등

출산장려금 (출산지원금) 확인하기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출산혜택으로 각 지자체들에서는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자체들 마다 출산장려금은 상이합니다. 그래서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또는 지자체 고객센터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보셔야 하는데 지자체들 마다 출산장려금은 지급대상도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첫째부터 출산장려금을 지원해주는 곳도 있고, 둘째나 셋째부터 지급해주는 지역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 전 또는 출산 후에 지급해주는 지역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거주기간을 확인하는 경우들도 있기에 지자체를 통해서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어려우시다면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급기준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네번째 2024 출산혜택 부모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등

출산혜택 부모급여

아이키우는 부모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는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모들에게 지급해주는 급여가 부모급여 입니다. 그 종류에서는 [출산비 지원, 육아휴직급여, 아이돌보기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위한 육아휴직, 아동수당, 보육료 지원] 같은 부모급여 종류들이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기준 0세가 월 70만원을 지원받았고, 1세는 월 35만원이 지급되었지만 2024년부터는 0세 월 100만원, 1세 월 50만원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부모급여를 지원 받기 위해서는 아아의 출생일을 포함해서 60일 이내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는 아이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부24'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모급여지급일로는 매월 25일에 현금으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2024 출산지원금 양육수당, 아동수당 조건 및 언제까지 받나?

출산지원금 양육수당

양육수당은 어린이집에 가지 않고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가정보육을 하는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출산지원금입니다. 24개월 ~ 86개월까지 월 10만원씩 받을 수 있는 출산혜택입니다.

부모금여로 23개월까지 받으시다가 이후 양육수당을 받아가시면 됩니다. 해당 출산지원금은 어린이집, 유치원 같은 곳에 가면 보육료로 전환이 되어서 지급이 중단되는 것도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다만 영어유치원은 항원으로 빠지기에 영유아 시기에 다니고 있다면 양육수당을 받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은 부모급여, 양육수당과는 상관없이 만 8세세 미만일 때 아이가 있는 가정일 때 모두 받아볼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그리고 중복 받을 수 있는 수당이 월 10만원을 받게 됩니다. 다만 90일 이상 해외에 체류했을 때 지급이 중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