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질 발병원인과 걸리게 되는 생활습관과 배변습관과 예방법은?

반응형

치질에 대한 모든것

혹시 생활하다가 생각지 못한 습관들로 인해서 엉덩이나 항문쪽에 극심한 고통을 겪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 극심한 고통이 생기는 것이 치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치질의 발병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배변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된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치질은 많은 사람들이 부끄러워 하는 질병으로 알려진 만큼 남몰래 고생하다가 오랜시간 방치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이런 치질에 걸리지 않게 하는 치질 예방법까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치질 원인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의 혈관 쿠션 조직인 치핵을 오랜시간 사용해서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서 늘어져 버린것을 이야기 합니다. 치질의 경우 보통 고령자, 임산부, 가족력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되는 경우들이 있으나 생활방식과 식습관 같은 환경적 요인들로 인해서 치질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생활습관 같은 것들은 우리가 생각지 못한 무의식적 행동들로 인해서 증세를 더욱 악화 시킬 수가 있는데 그중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고 오랜시간 배변을 보는 습관을 버리며, 평상시 좋지 못한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치질 예방을 할 수있습니다.

 

 

치질 걸리는 습관은? 오랜시간 변기에 앉는 습관입니다. 변기에 오랜 시간 앉아 있게 되면 혈액이 항문으로 심하게 쏠리게 되며 변기에 앉아서 힘을 과도하게 준다면 혈액 순환이 장시간 되지 않아서 치질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변을 볼 때는 최대 5분 정도가 적덩하다고 합니다. / 무분별한 비대 사용입니다. 비데를 사용하는 것이 항문을 꺠끗하게 해준다는 장점은 있으나 잘못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치질을 유발 할 수 있는데 강한 수압때문에 비데를 사용하게 될 때 항문 피부를 보호해주는 기름막이 벗겨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괄약근에 직접적 자극을 줄 수 있는데 항문에 있는 기름막이 변이 부드럽게 배출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벗겨지면 항문 부위가 거칠어지게 되고 상처가 생기기 쉬워서 치열이 발생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수압은 중 또는 약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항문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은 좌욕입니다. 배변 후 좌욕이나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온수로 닦아준다면 항문 건강을 유지해주는데 매우 좋습니다.

 

치질 생활습관

 

화장실을 억지로 간다던지 배변을 참는 습관입니다. 나오지 않는데 배변을 억지로 하려고 하면 치질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생활습관입니다. / 장시간 오래 앉아있는 습관입니다. 오랜시간 앉아 있게 되면 항문 괄약근이 느슨해지고 혈관이 확장되어서 치질에 걸리기 쉬우며 차가운 자리에 오랜시간 앉아있으면 치질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고 합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습관은 배변 장애를 일으키고 항문을 자극하여 치질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과음하는 습관 또한 치질의 위험이 있는데 차가운 맥주는 항문 혈관이 팽창되는데 이때 피부 또는 항문 점막이 부풀어 올라서 치질에 쉽게 악화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과도한 다이어트 및 반복적 다이어트 인데 무리한 식사량 조절로 대변에 문제가 생기고 장의 연동운동이 느려지게 되면서 변비가 심해지면 항문이 찢어질 수 있어서 치열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