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 1급 2급 "신청기간, 신청서류" 정리

반응형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이직을 생각하시는 분들 또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어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취득방법으로 1급, 2급에 대한 준비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사회복지사란? 서비스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고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의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의 사정 및 평가등을 확인하고 처리하기 위한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하여 그에 맞는 다양한 사회복지프로그램으로 안내 및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복지활동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업무가 그러합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1급 2급 취득방법 [기간 및 서류]

특정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전공자들입니다. 전공자들은 관련 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졸업 후 실습을 통해서 자격증 취득시험을 보고 취득할 수 있지만 전혀 관련없는 직종 또는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보통 특정 교육학원 같은 곳에서 교육을 받고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그리서 비전공자들은 대부분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자격증 취득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자격증에서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급부터 순차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 2급은 [전문학사 + 자격증 17과목 이수 ]를 진행하고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 1급 자격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카드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과목을 가르치는 전문기관에서 수련할 수가 있는데 과정으로는 고졸자는 학위취득과 동시에 자격증 과정을 진행할 수 있고 대학졸업자는 타전공으로 진행하여 과목이수만 하면 자격증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수 과목은 16과목이고 실습 1과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기관이라고 말한 곳은 학점운행제를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여 조기졸업도 가능한 많은 전문교육기관들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취득과정 자격증

간단하게 정리하여 [고졸자는 학점운행제로 사회복지 전공 2년 공부후 준비, 대학자퇴자는 한학기라도 다녀서 이수한것이 있다면 가져올 수 있고 학점은행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전문대 졸업자는 17과목을 듣고 이수를 하면 됩니다.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기간으로는 [1월, 4월, 7월, 10월에 가능하고, 학위신청기간은 2월 8월에 학위수료가 가능합니다.] 과목이수가 완료되었다면 7월 15일까지 학점인정신청과 학위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서류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신청서, 상반신 정면사진, 최종학력 증명서 이렇게 서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 수강자는 [성적증명서,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은 2급 자격증과 4년제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학점운행제) / 전문대학위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 경력 1년 이렇게 있다면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꼭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바라며, 사회복지사 취득비용 및 재발급 방법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