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가려면 여권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의 여권은 초록색 여권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할 때 입출국 심사 할 때 여권을 보통 직접 보여주는 식으로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방식의 여권 심사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이때 필요한 여권이 차세대 전자여권입니다.
이 차세대 전자여권은 어떻게 발급하는 것이고 전자여권을 만들때 사용되는 사진이라던지 발급기간 그리고 인식방법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등을 안내하면서 일반여권과 전자여권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공권 싸게사는 방법은? [저가항공권, 저렴한항공권] 구매방법! |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그리고 음식 종류는? [비행기 탑승시 주의사항] |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방법과 만료기간은 언제까지? |
해외여행 비용 및 경비 절약하는 방법은? |
해외여행시 달러환전 싸게하는방법은? |
차세대 전자여권이란? 어떤 여권인가?
차세대 전자여권의 경우 여권안에 여권 소지인의 사진, 이름 등의 정보를 담아 놓은 전자 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즉 보안성을 강화시킨 여권이라는 뜻 입니다. 한국 여권이 워낚 파워가 높다보니 한국 여권을 훔치거나 모방해서 사용하는등 참 많은 사례들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차세대 전자여권은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면서 여권 앞표지에 있는 네모난 사각형의 로고가 '국제민강항공기구(ICAO) 라고 하는 국제기구에서 정해진 전자여권을 나타내고 잇는 로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전자여권의 로고 같은 경우 로고 말고도 여권번호에서 'M' 으로 시작하게 되는데 두표지에 칩, 안테나를 추가해 비전자여권에 비하여 표지 두께까지 더 두껍다고 합니다.
차세대 전자여권과 일반여권(기존여권) 차이는?
기존여권을 그냥 사용해도 되는데 왜 귀찮게 기존여권을 전자여권으로 바꾼걸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뭐 차이가있는 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좀더 정확히 알아야 하기에 전자여권 일반여권 차이에 대해서 안내 합니다.
전자여권 일반여권 차이
1. 여권 표지면의 색상 차이가 있습니다. 녹색은 기존여권이고 남색이 전자여권입니다.
2. 해외 신분증이기에 보안성이 강화 되었습니다. 일반여권과 다르게 전자여권은 전자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보안성에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보안장치를 마련하였는데 전자여권의 경우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레어저 가인등으로 고도화된 기술이 이용되어서 여권 복제기술에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여권번호가 바뀝니다. 이제 'M'으로 여권번호가 시작하게 됩니다.
4. 사증면의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기존여권에 비해서 사증면수 역시도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여권은 보수 24면으로, 48면에서 58면으로, 단수여권은 12면에서 14면으로 확대 사증면수 확대로 기존의 사증란 추가 제도를 폐지했다 합니다.
5. 그리고 여권수령에 대한 우편배송이 가능합니다. 기존여권은 우편배송이 불가 합니다. 그러나 전자여권은 이제 택배 수령방법으로 개별 우편 발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은 개인부담이지만 여권발급에 좀더 자유로워 졌습니다.
여권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사전 알림서비스 신청방법은?
차세대 전자여권 사진 규격은?
여권 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 에 배경은 균일한 흰색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반신은 정면사진, 머리길이는 정수리부터 턱까지해서 3.2 ~ 3.6cm 이어야 합니다.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방법과 발급기간은?
차세대 전자여권의 경우 오프라인 신청으로 발급 및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던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하던 수령은 무조건 본인이 수령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당연히 군,구,시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클릭 > 여권 신청 위한 신청자 정보 입력 이용약관 동의 > 개인정보 입력 > 여권 면수와 수령기관 선택 > 긴급연락처와 관계입력 > 여권 사진 파일 첨부 그리고 민원신청 > 수수료 결제 > 여권발급 신청완료] 이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자여권 발급 및 재발급 할때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또는 재발급 신청서, 분실했다면 분실신고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작성 제춣해야 하고 개명했다면 개명으로 인한 변경신청서가 필요합니다.
[전자여권 발급기간 및 수수료는?] 구 여권의 경우 성인, 미성년은 4년 11개월으로 발급 및 재발급이 가능하고 수수료는 15,000원 입니다. 그리고 차세대 전자여권은 성인은 10년짜리로 가능 26면은 50,000원 이며, 58면은 53,000원 입니다. 그리고 미성년자(18세미만) 5년 , 군미필(18세 ~ 35세) 역시 5년입니다. 그리고 만 8세이상 5년여권은 (26면 42,000원이고, 58면 45,000원) 만8세 미만으로 5년 여권은(26면 30,000원, 58면 33,000원) 입니다. 발급기간에서 구 여권은 업무일 기준 10일 이상 소요가 됩니다. 역시 방문 수령만 가능, 전자여권은 업무일 기준 7일 이상 소요 붕문 및 우편수령이 가능 합니다.
여권 사진 준비할 때 주의사항은?
차세대 전자여권을 준비하실 때 사진이 좀더 까다로워 졌다고 합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2. 인물과 배경에 대한 그림자 또는 빛 반사가 없는 사진이어야 합니다.
3. 얼굴과 어깨가 정면을 향해야 합니다. 측면은 불가 합니다.
4. 입은 다물어야 하고 자연스러운 무표정이어야 합니다.
5. 얼굴을 어리카락이라던지 악세사리 등으로 가리면 안됩니다. 이마부터 턱까지 얼굴 전체가 나와야 합니다.
6.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린다던지 유색의 미용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이나 선글라스는 불가
마지막으로 여권사진을 찍을 때 흰색옷의 경우 배경과 구분이 안되어 어두운 색의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된 글 더보기▼
해외여행 중 신용카드 해외결제 카드수수료 [브랜드카드, 해외이용수수료] 안내